창의적인 아이로 키우기: 왜 창의성인가?
빠르게 변화해 가는 사회 속에서 내 아이를 잘 키울 수 있으려면 아이의 잠재성을 일찍 알아내고 그에 맞는 교육적 관심과 지원을 해 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토랜스는 창의성을, "문제를 인식하고, 상황과 기존 지식에서 단서를 찾고, 문제를 풀기 위한 가설 또는 가능한 대체 해결 방안을 제시하며, 이러한 가설들을 테스트, 수정, 재시험하여 문제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잠재성을 정확히 진단하여 창의력을 최대한 개발해 준다면, 성장 과정 속에서 수많은 어려움과 문제에 부딪힐 때마다 주도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 방안을 찾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녀의 잠재성 알기:
인지능력과 창의성
어린이의 잠재성은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부모님이 가장 잘 파악하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그 잠재성이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서 어떻게 다른 지, 어떤 것이 비교적 강점이고 약점인지에 대한 것은 보다 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측정과 분석을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지적 능력은 IQ 검사와 같은 정량적 측정방식을 이용하면 비교적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창의력과 창의성 프로파일은 경험 있는 전문가의 측정과 분석을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창의성을
가르칠 수 있는가?
창의성 개발은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자녀들이 가지고 있는 각 개인의 창의성 특성 (강점과 약점)을 정확히 측정, 진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아이가 가지고 있는 강점은 더욱 살려주고 약점은 보완, 개발할 수 있는 여러 창의적 사고력 개발 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 자녀들의 창의적 잠재력을 정확히 이해하여 가정,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환경을 통해 적절한 커리큘럼과 교육과정을 제공해야 합니다.
토랜스는 “Is Creativity Teachable?”이라는 저서에서 창의적 사고력은 가르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가장 성공적인 방법은 인지적, 정서적 접근을 통해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나아가 다른 학생들과 선생님들과의 교류, 소통을 통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 속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 개개인의 상태를 파악하여 학생의 개성과 인지능력에 맞는 동기부여를 해 주는 것입니다.